스킵네비게이션

사이트맵

국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국방 및 우정공무원 양성의 산실영남이공대 대표 명품 브랜드학과 부사관과

부사관이란?

01 부사관 정의

부사관은 군의 최일선 간부로서 법령, 규칙, 계획 등의 범위 내에서 일상적이고 규칙적인 업무의 처리를 구체적으로 감독하고, 지시, 통제 또는 직접 수행하는 기능적 요원으로 하사/중사/상사/원사의 계급을 가진 육/해/공군의 직업군인으로 특수직 공무원(검/경찰, 소방직, 군인 등)을 가리킨다.

부사관은 통상 육군의 분/소대와 같은 규모의 집단을 지휘하거나, 전투기본교육, 보급/정비, 행정, 부대관리 등의 기술과 숙련을 요하는 분야에서 전문가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02 부사관 소개

부사관이란 국가공무원으로 직업군인을 선택하여 지원 합격한 사람 중 소정의 교육을 이수하고 하사로 각 군에 임관된 사람을 말하며, 각 군에서 정한 병과별로, 개인별 특기(출신학교 전공학과/전문 자격증) 와 적성에 따라 병과 및 주특기가 부여되어 임관 후 전후방 근무지에 보직되어 4년간의 의무복무를 하게 된다.

자대에 보직되어 6개월의 부대 생활 적응 기간(영내거주 : 생활관 또는 BEQ)을 마치고 일반 공무원과 동일하게 출퇴근하게 되며 영외거주(기혼자 : 군인 아파트 또는 민간임대 아파트 거주 / 독신자 : 영내 숙소(BEQ) 제공) 하면서 부대 근무하게 된다.

하사 임관 후 2년 내에 중사로 진급하게 되며 4년의 의무복무 기간이 끝나면 본인의 의사에 따라 장기 복무를 신청 할 수 있으며 장기 복무 심사를 통과하면, 그 후 일정 기간 근무 후 본인의 근무자세와 노력에 따라 상사, 원사, 준위로 진급하게 된다.